주행 중 갑자기 계기판에 나타난 전방 안전 경고등 때문에 당황하셨나요?
어떤 위험 상황도 아니고 차량에 문제도 없는데 경고등이 나타났다면 오작동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더 뉴 아반떼 차주들이 많이 겪고 있는 전방 충돌 방지 오작동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더 뉴 아반떼 전방 충돌 방지 보조 기능, 작동 방식, 센서 위치, 오작동 원인, 오작동 해결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 전방 충돌 방지 보조 기능이란?
더 뉴 아반떼 전방 충돌 방지 보조(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FCA) 기능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기본 기능
주행 시 전방에 차량이나 이륜차, 보행자 또는 자전거 탑승자와 전방 충돌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면 운전자에게 경고문과 경고음으로 알려주고 충돌을 피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2) 교차로 대향차 대응 기능
주행 시 교차로에서 좌회전할 때 맞은편 차량과 충돌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면 운전자에게 경고문과 경고음으로 알려주고 충돌을 피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3) 정면 대향차 대응 기능
주행 시 맞은편 직진 차량과 충돌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면 운전자에게 경고문과 경고음으로 알려주고 차량의 속도를 줄여주는 기능입니다
2. 전방 충돌 방지 보조 기본 기능 작동방식
더 뉴 아반떼 전방 충돌 방지 보조의 기본 기능은 총 3가지 기능을 작동하여 경고하고 제어합니다
1) 충돌 경고
전방 안전 경고등의 깜빡임, 경고문, 경고음, 스티어링 휠 진동(사양 적용 시)을 통해 충돌 경고를 알립니다
충돌 경고는 대상에 따라 다음의 조건에서 작동합니다
- 차량 및 이륜차 : 차량의 속도가 약 10~180 km/h
- 보행자 및 자전거 탑승자 : 차량의 속도가 약 10~85 km/h
2) 긴급 제동
전방 안전 경고등( )의 깜빡임, 경고문, 경고음, 스티어 링 휠 진동(사양 적용 시)을 통해 긴급 제동을 알립니다
제동 제어가 작동하여 전방의 차량, 이륜차, 보행자 및 자전거 탑승자와의 충돌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긴급 제동은 전방 대상과 위험도에 따라 아래의 속도 조건에서 작동합니다
- 차량 및 이륜차
주행 중인 대상 | 정지 중인 대상 | |
약한 제동 | 약 10~180 km/h | |
강한 제동 | 약 10~85 km/h | 약 10~75 km/h |
- 보행자 및 자전거 탑승자 : 차량의 속도가 약 10-65km/h
3) 정차 및 종료
긴급 제동에 의한 정차 시 계기판에 경고문이 표시됩니다
안전을 위해 즉시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주변 상황을 확인해야 합니다
정차는 약 2초 동안 유지되며 이후 제동 제어가 종료됩니다
3. 전방 충돌 방지 보조 교차로 대향차 대응 기능 작동방식
더 뉴 아반떼 전방 충돌 방지 보조의 교차로 대향차 대응 기능은 총 3가지 방식으로 작동하여 경고하고 제어합니다
1) 충돌 경고
전방 안전 경고등의 깜빡임, 경고문, 경고음, 스티어링 휠 진동(사양 적용 시)을 통해 충돌 경고를 알립니다
충돌 경고는 다음의 조건에서 작동합니다
- 자차 속도: 약 10~30 km/h
- 대향차 및 이륜차 속도: 약 30~70 km/h
2) 긴급 제동
전방 안전 경고등의 깜빡임, 경고문, 경고음, 스티어링 휠 진동(사양 적용 시)을 통해 긴급 제동을 알립니다
제동 제어가 작동하여 전방 대향차 및 이륜차와의 충돌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긴급 제동은 다음의 조건에서 작동합니다
- 자차 속도: 약 10~30 km/h
- 대향차 및 이륜차 속도: 약 30~70 km/h
3) 정차 및 종료
긴급 제동에 의한 정차 시 계기판에 경고문이 표시됩니다
안전을 위해 즉시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주변 상황을 확인해야 합니다
정차는 약 2초 동안만 유지되며 이후 제동 제어는 종료됩니다
4.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정면 대향차 대응 기능 작동방식
더 뉴 아반떼 전방 충돌 방지 보조의 정면 대향차 대응 기능은 총 3가지 방식으로 작동하여 경고하고 제어합니다
1) 충돌 경고
전방 안전 경고등의 깜빡임, 경고문, 경고음, 스티어링 휠 진동(사양 적용 시)을 통해 충돌 경고를 알립니다
충돌 경고는 전방 대상에 따라 다음의 조건에서 작동합니다
- 자차 속도: 약 10~130 km/h
- 대향차 속도: 약 10 km/h 이상
2) 긴급 제동
전방 안전 경고등의 깜빡임, 경고문, 경고음, 스티어링 휠 진동(사양 적용 시)을 통해 긴급 제동을 알립니다
제동 제어가 작동하여 전방 대향차와의 충돌을 경감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긴급 제동은 다음의 조건에서 작동합니다
- 자차 속도: 약 30~130 km
- 대향차 속도: 약 10 km/h 이상
3) 정차 및 종료
긴급제동에 의한 정차 시 계기판에 경고문이 표시됩니다
안전을 위해 즉시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주변 상황을 확인해야 합니다
정차는 약 2초 동안만 유지되며 이후 제동 제어는 종료됩니다
5.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인식 센서 위치
더 뉴 아반떼 전방 충돌 방지 인식 센서는 총 2개입니다
주의사항
1) 인식센서 및 주변부를 임의로 분리하거나 충격을 가하면 안 됩니다
2) 인식 센서를 교체 또는 분리했다가 다시 장착할 때는 현대자동차 직영 하이테크 센터나 블루핸즈에서 전방 충돌방지 보조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3) 인식 센서 및 주변부에 충격이 가해지면 계기판에 경고등 또는 경고문이 뜨지 않더라도 전방 충돌방지 보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현대자동차 직영 하이테크센터나 블루핸즈를 방문하여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4) 전방 카메라 렌즈 앞 유리창에 액세서리, 선팅 필름, 스티커 등을 붙이면 안 됩니다
5) 전방 카메라에 수분이 유입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6) 빛이 반사되는 물질(흰색 종이나 거울 등)을 크래시 패드 위에 놓으면 안 됩니다
7) 앞 유리창 가까이 물건을 놓거나 구조물 등을 장착하지 안됩니다 공조 장치 작동 시 습기 및 성에 제거 성능이 떨어져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8) 번호판의 위치를 임의로 변경하거나 번호판 몰딩을 부착하지 말아야 합니다 전방 레이더 감지 및 제어 성능에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9) 전방 레이더와 전방 레이더 커버를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세차 시에는 전방 레이더 커버를 훼손하지 않도록 부드러운 천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전방 레이더에 고압으로 물을 분사하지 안됩니다
10) 전방 레이더 커버는 품질과 성능이 검증된 부품입니다 임의로 교체하거나 도장, 도색 처리하는 경우 기능이 정상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부품을 교체 또는 수정할 경우 반드시 품질과 성능이 검증된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11) 인식 센서 및 주변부에 임의로 액세서리, 몰딩, 스티커, 필름, 랩핑 등을 붙이거나 범퍼 도색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12) 트레일러, 캐리어 또는 기타 장비를 거치한 경우 전방 충돌방지 보조 작동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6.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오작동 원인
전방 카메라의 렌즈 앞 유리창, 전방 레이더 커버 또는 센서에 눈, 비 또는 이물질이 묻거나 안개, 폭우 등의 기상 상황으로 인식 성능이 저하되어 전방 충돌방지 보조가 일시적으로 제한되거나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 계기판에 경고문이 표시되고 통합 경고등 및 전방 안전 경고등이 켜집니다
하지만 이것은 전방 충돌방지 보조 고장이 아닙니다
이물질을 제거하면 전방 충돌방지 보조는 다시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물질을 제거해도 전방 충돌방지 보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으면 현대자동차 직영 하이테크센터나 블루핸즈에서 점검 및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오작동 원인
총 48가지 상황에서 전방 충돌 방지 보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거나 예기치 않은 작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인식 센서 또는 주변부가 오염되거나 파손될 경우
2) 전방 카메라 주위 온도가 높거나 낮을 경우
3) 전방 카메라의 렌즈 앞 유리창에 선팅 필름, 발수 코팅, 이물질(스티커, 벌레 등) 등이 있거나 유리창이 파손된 경우
4) 앞 유리창에 습기나 성에가 있을 경우
5) 워셔액을 지속해서 분사하거나 와이퍼를 작동할 경우
6) 눈, 비가 많이 오거나 안개가 짙을 경우
7) 역광으로 전방 카메라의 시야 확보가 어려울 경우
8) 도로 면의 물기로 인해 태양광, 가로등 또는 마주 오는 차량의 불빛이 반사될 경우
9) 크래시 패드 위에 물체를 올려놓을 경우
10) 다른 차량에 견인될 경우
11) 주변이 너무 밝거나 어두울 경우(야간, 터널 등)
12) 터널 진입 및 출입 시 등 조도 변화가 클 경우
13) 주변이 어두울 때 차량의 전조등이 꺼져 있거나 밝기가 약할 경우
14) 인식 대상(차량, 이륜차, 보행자 및 자전거 탑승자)의 일부 형상만 영상에 포함될 경우
15) 전방 차량이 버스, 대형 트럭, 특이한 형태의 짐을 실은 트럭, 트레일러 차량 등 형상이 특이하거나 특수 차량인 경우
16) 전방 차량 및 이륜차에 후미등이 없거나 후미등의 형상 또는 장착 위치가 특이할 경우
17) 주변이 어두울 때 전방 차량 및 이륜차의 후미등이 꺼져 있거나 밝기가 약할 경우
18) 전방 차량의 후면부가 작거나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 경우(전방 차량이 비스듬하게 주행하는 경우, 차량 옆면이 보이는 경우, 전복되어 있을 경우 등)
19) 전방 차량의 지상고가 낮거나 높을 경우
20) 인식 대상(차량, 이륜차, 보행자 및 자전거 탑승자)이 갑자기 끼어들 경우
21) 전방 레이더 주위 범퍼에 충격이 가해져서 범퍼가 손상되거나 센서 위치가 틀어진 경우
22) 전방 레이더 주위 온도가 높거나 낮은 경우
23) 터널 및 철교 주변을 지날 경우
24) 주변 차량 및 구조물이 적은 광활한 지역을 주행하는 경우(사막, 초원, 교외 등)
25) 공사구간이나 철로, 기타 금속제 물체가 도로상에 있는 경우
26) 가드레일, 근접 차량 등 전방 레이더에 반사가 잘되는 물체가 주변에 있을 경우
27) 전방 자전거가 전방 레이더에 반사가 잘되지 않는 재질일 경우
28) 전방 차량 및 이륜차를 늦게 인식할 경우
29) 전방 차량 및 이륜차가 갑자기 장애물에 가려져서 인식하지 못할 경우
30) 전방 차량 및 이륜차가 뒤늦게 차로를 변경하거나 급하게 속도를 줄일 경우
31) 전방 차량 및 이륜차의 각도가 많이 틀어질 경우
32) 전방 차량에 눈이 많이 쌓인 경우
33) 자차가 차로를 이탈하거나 복귀할 경우
34) 자차의 주행이 불안정할 경우
35) 자차 선회 중에 전방 차량 또는 이륜차를 인식하지 못할 경우
36) 자차가 지속해서 선회하는 경우
37) 전방 차량 및 이륜차가 특이한 형상인 경우
38) 전방 차량 및 이륜차가 언덕 또는 내리막 길에 있는 경우
39) 전방의 보행자 및 자전거 탑승자의 신체가 가려지거나 직립하지 않은 경우(눕거나 허리를 굽힌 경우 등)
40) 전방의 보행자 및 자전거 탑승자의 신체 형태를 구분하기 어려운 옷 또는 장비를 착용할 경우
41) 전방의 보행자 및 자전거 탑승자가 빠른 속도로 이동할 경우
42) 전방의 보행자 및 자전거 탑승자의 키가 작은 경우
43) 전방의 보행자 및 자전거 탑승자가 불안정하게 움직이거나 주행 방향에 교차하여 복잡하게 움직일 경우
44) 다수의 보행자 및 자전거 탑승자가 모여 있을 경우
45) 전방의 보행자 및 자전거 탑승자가 주변 환경과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주변 환경과 유사한 색상의 옷 또는 유사한 형상 등)
46) 교차로 주변에서 보행자, 자전거 탑승자, 교통 표지판, 구조물 등을 지날 경우
47) 차량이 불안정하게 움직이거나 심하게 흔들릴 경우
48) 타이어 공기압 이상, 화물칸의 과다 적재 등으로 차고가 심하게 변할 경우
7.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오작동 해결 방법
더 뉴 아반떼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오작동은 대부분 카메라 시야 제한 또는 레이더 감지가 제한되어 발생하며 그 결과 통합 경고등과 전방 안전 경고등이 켜지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인식 센서(카메라, 레이더)의 이물질을 제거하면 경고등이 꺼지고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만약 이물질을 제거해도 경고등이 꺼지지 않는다면, 가까운 현대자동차 직영 하이테크 센터나 블루핸즈에서 점검 및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더 뉴 아반떼 전방 충돌 방지 보조 기능, 작동 방식, 센서 위치, 오작동 원인, 오작동 해결 방법에 대해 자세하고 알기 쉽게 설명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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