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자동차 염화칼슘 제설제 부식 원리와 대처 방법

Money리포터 2024. 1. 24. 08:52

 

 

눈을 녹여주는 제설제염화칼슘자동차의 부식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도로 위에 염화칼슘이 많이 있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염화칼슘 제설제왜 자동차의 부식을 발생시키는지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자동차 염화칼슘 제설제 부식 원리와 대처 방법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1. 자동차에 염화칼슘 제설제가 붙어있는 모습

자동차에 염화칼슘 제설제가 붙어있는 모습1
자동차에 염화칼슘 제설제가 붙어있는 모습2
자동차에 염화칼슘 제설제가 붙어있는 모습3

 

 

 

2. 자동차 염화칼슘 제설제 부식 원리

1) 흡습성

염화칼슘은 흡습성이 있어 물에 대한 친화력이 강하고 공기를 포함한 주변 환경의 수분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도로에 제설제로 염화칼슘을 적용하면 대기 중의 물 분자를 끌어당겨 차량 표면, 특히 차대와 금속 부품에 농축된 용액을 형성합니다

 

 

2) 전해질 용액의 형성

염화칼슘은 물을 흡수하면서 용해되어 차량 표면에 고농도의 전해액을 형성합니다

 

전해질은 물에 녹아 전기를 전도할 수 있는 물질입니다

이 경우 용해된 염화칼슘이 차량의 금속 표면에 전해 환경을 조성합니다

 

 

 

 

 

3) 갈바니 부식

수분이 존재하고 전해질 용액이 형성되면 갈바닉 부식을 유발하는 조건이 조성됩니다

 

갈바닉 부식은 전해질이 있는 상태에서 두 개의 서로 다른 금속이 접촉할 때 발생합니다

강철, 알루미늄 및 다양한 합금과 같은 차량의 다양한 금속은 이 전기화학 공정에서 전극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귀금속(부식되기 쉬운 것)이 많을수록 음극이 되고, 귀금속이 적을수록 양극이 됩니다

전자는 양극에서 음극으로 흘러 양극이 파손(부식)됩니다

 

 

염화칼슘이 존재하면 공정이 가속화되어 전해액의 전도도가 향상되고 금속 간 전자의 흐름이 원활해집니다

 

 

3. 자동차 염화칼슘 제설제 대처 방법

1) 정기 세차

특히 겨울철이나 제설제에 노출된 후에는 세차를 자주 해야 합니다

이는 자동차 표면에서 염분과 염화칼슘 침전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하부 구성품 세척

차량 하부 구성품 세척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여기에는 상당한 양의 염분과 제빙제가 축적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3) 보호 코팅

자동차 외부 표면에 보호 코팅이나 왁스를 바릅니다

이는 금속과 제빙제 사이의 직접적인 접촉을 방지하는 장벽을 만들어 부식 위험을 줄입니다

 

 

 

 

4) 녹 억제제 사용

취약한 부위에는 녹 억제제나 부식 방지 스프레이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제품은 부식 과정을 억제하는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5) 유성 필름 또는 유성 언더코팅

하부 구성품에 유성 필름 또는 유성 언더코팅을 적용하면 부식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보호 층이 제공됩니다

 

 

 

 

이상으로 자동차 염화칼슘 제설제 부식 원리와 대처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요약하자면, 자동차 염화칼슘과 관련된 부식 과정은 염화칼슘의 흡습성이 물을 끌어당겨 보유하여 농축된 전해질 용액을 형성하고 결과적으로차량의 다양한 금속과 접촉할 때 갈바닉 부식을 촉진하여 귀금속이 덜한 금속의 분해를 가속화합니다

 

 

자동차 염화칼슘 제설제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정기 세차, 하부 구성품 세척, 보호 코팅, 녹 억제제 사용, 유성 필름 또는 유성 언더코팅을 적용하는 것이 염화칼슘의 부식을 최소화하고 자동차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